Car.java
public class Car{
public int gas;
}
Suv.java
public class Suv extends Car{
}
Truck.java
public class Truck extends Car{
}
Bus.java
public class Bus extends Car{
}
GasStraintion.java(수정 전)
public class GasStation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args){
GasStation gasStation = new GasStation(); //gasStation인스턴스 생성
Suv suv = new Suv(); //suv 인스턴스 생성
Truck truck = new Truck(); //truck 인스턴스 생성
Bus bus = new Bus(); //bus 인스턴스 생성
//gasStation에서 suv에 기름을 넣습니다.
gasStation.fill(suv);
//gasStation에서 truck에 기름을 넣습니다.
gasStation.fill(truck);
//gasStation에서 bus에 기름을 넣습니다.
gasStation.fill(bus);
}
public void fill(Suv suv){
System.out.println("Suv에 기름을 넣습니다.");
suv.gas += 10;
System.out.println("기름이 "+suv.gas+"리터 들어있습니다.");
}
public void fill(Truck truck){
System.out.println("Truck에 기름을 넣습니다.");
truck.gas += 10;
System.out.println("기름이 "+truck.gas+"리터 들어있습니다.");
}
public void fill(Bus bus){
System.out.println("Bus에 기름을 넣습니다.");
bus.gas += 10;
System.out.println("기름이 "+bus.gas+"리터 들어있습니다.");
}
}
GasStraintion.java(수정 후)
public class GasStation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args){
GasStation gasStation = new GasStation(); //gasStation인스턴스 생성
Suv suv = new Suv(); //suv 인스턴스 생성
Truck truck = new Truck(); //truck 인스턴스 생성
Bus bus = new Bus(); //bus 인스턴스 생성
//gasStation에서 suv에 기름을 넣습니다.
gasStation.fill(suv);
//gasStation에서 truck에 기름을 넣습니다.
gasStation.fill(truck);
//gasStation에서 bus에 기름을 넣습니다.
gasStation.fill(bus);
}
public void fill(Car car){
//참고. car.getClass().getName()은 car오브젝트가 실제로 어떤 클래스인지를 알려줍니다.
System.out.println(car.getClass().getName()+"에 기름을 넣습니다.");
car.gas += 10;
System.out.println("기름이 "+car.gas+"리터 들어있습니다.");
}
}
'PL(ProgrammingLanguage)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인터페이스(interface) 사용 (0) | 2021.10.12 |
---|---|
인터페이스(interface) 정의 (0) | 2021.10.12 |
클래스형변환 (0) | 2021.10.11 |
오버라이딩(Overriding) (0) | 2021.10.11 |
super & 부모생성자 (0) | 2021.10.11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