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witch문
if 문은 우리가 true/false 가 나오는 조건식을 만들어서
해당 조건식이 true이면 실행,
false이면 실행하지 않음이라는 구조였지만
switch문은 우리가 값이 명확하게 나뉘는 값을 선택하여
그 값들에 대한 코드 처리를 하게 된다.
하지만
switch는 우리가 가능한 값들에 대해
일일이 다 case로 정의해야하기 때문에
if 문 보다 상대적을 잘 안쓰이게 된다.
switch의 기본구조
switch(변수){
case1 값1:
실행할 코드
break;
case1 값2:
실행할 코드
break;
default: //아무런 case에 해당하지않을때 실행할 코드
실행할코드
break;
}
*break:
switch 혹은 반복문을 그자리에서 종료시키는 키워드이다.
switch 의 경우 해당변수가 만족하는 케이스에 적혀있는 코드부터 break가 나올때까지 모든 코드들이 실행된다.
package day0305;
public class Ex03Switch0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num = 2;
switch (num) {
case 1:
System.out.println("number는 1입니다.");
break;
case 2:
System.out.println("number는 2입니다.");
break;
case 3:
System.out.println("number는 3입니다.");
break;
case 4:
System.out.println("number는 4입니다.");
break;
default:
System.out.println("number는 그외 입니다.");
}
// switch의 변수에는 정수형, 문자형, String 이 들어갈 수 있다.
byte b = 1;
switch (b) {
case 1:
System.out.println("1");
break;
case 2:
System.out.println("2");
break;
case 3:
System.out.println("3");
break;
default:
System.out.println("default");
}
char c = 'a';
switch (c) {
case 'a':
System.out.println("a입니다");
break;
case 'b':
System.out.println("b입니다");
break;
case 'c':
System.out.println("c입니다");
break;
}
// 논리형 값은 switch의 제어변수로 들어갈 수 없다.
// boolean bool: true;
// switch(bool){
//
// }
String str = new String("abc");
switch (str) {
case "abc":
System.out.println("abc입니다");
break;
case "def":
System.out.println("def입니다");
break;
case "abb":
System.out.println("abb입니다");
break;
}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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